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대다모

의학 커뮤니티 9년 연속

랭키닷컴 1위 커뮤니티

21년간 기록된 33,796개의 모발이식포토평가,
799,142건의 탈모고수들의 이야기

탈모 전문가 컬럼

전체 47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에 관한 오해와 진실(남성형 탈모에서 두타스테리드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부산점 김지석 원장입니다.남성형 탈모(Male Pattern Hair Loss)에서 탈모약 복용은 이제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부작용에 관한 막연한 두려움도 이제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으며, 환자들의 탈모약에 관한 이해도 역시 높아지는 것을 진료 현장에서 경험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회원들 간에 “엠자에 효과 있는 약은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이다.”혹은 “엠자에 효과 있는 약은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이다” 와 같이 의견이 갈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타스테리드과 피나스테리드 두 약물 중에 과연 어떤 약이 엠자 탈모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참고할 논문은 21세에서 45세 남성 4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Randomized Controlled 논문입니다.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준이 높은 연구 결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타스테리드 0.5mg 을 먹는 군과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는 군으로 나눠서 임상 시험이 진행되었는데요각각 12주와 24주 후에 전문가들이 사진 전후 사진을 보고 변화가 없으면 0점, 탈모 개선 시 정도에 따라 1점, 2점, 3점(가장 많이 탈모가 개선된 점수)을 부여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점수가 높을수록 탈모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수리 탈모의 경우 두타스테리드과 피나스테리드 모두 개선이 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개선 정도는 두타스테리드의 승리입니다.엠자 탈모의 경우 정수리보다 수치 차이가 많이 납니다. 특히 12주 복용 후에는 두타스테리드의 엠자 탈모 개선 수치가 피나스테리드보다 많이 높습니다. 다만, 24주가 되었을 때 두타스테리드와 피나스테리드 탈모 개선 수치는 격차가 줄어듭니다.결론적으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두 약은 모두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를 개선합니다.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Type 1 5알파-환원효소를100배 이상 억제하고 Type 2 5알파-환원효소는 3배 이상 억제합니다. 이렇듯, 5알파-환원 효소를 억제하는 힘이 센 두타스테리드는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모두에서 피나스테리드보다 탈모 개선 정도가 우월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그렇다면, 탈모인 모두는 두타스테리드를 처음부터 복용해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탈모가 진행되는 속도와 탈모의 중등도에(Norwood Grade) 따라 지혜롭게 약물 선택을 해야 합니다.만약 피나스테리드로 탈모가 충분히 억제된다면, 피나스테리드를 드시면 됩니다. 피나스테리드를 꾸준히 6개월 이상 복용해도 탈모 진행이 계속된다면 두타스테리드로 약물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담당 의사의 전문적인 소견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주치의와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합니다.오늘 칼럼을 통해서 탈모약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부산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모발이식 시 얼굴의 황금비에 대한 고찰
 이번 칼럼에서는 많은 모발이식 병원에서 디자인 시 강조를 하는 얼굴, 더 엄밀히는 이마의 황금비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황금비는 기하학의 창시자 유클리드가 기원전 300년 무렵에 정의한 것으로, 심미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전체와 부분의 비율'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그러나 실제 모발이식에서 이가 적용되지는 않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황금비(golden ratio, golden section)는 예술, 인체에서부터 자연계까지의 설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론입니다.황금비는 '아름다움'과 '수학적 질서'를 상징하며 청동기 시대의 유물부터 관찰이 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수학적으로 황금비를 설명하는 것은 상기 그림의 사각형입니다.위 그림과 같이 가로의 길이가 A+B, 세로의 길이가 A인 직사각형에서, 가로로 A:B로 분할하여 정사각형과 작은 직사각형으로 나눕니다.이 때 만들어진 작은 직사각형과 전체 직사각형이 닮음일 때, 그 비율 A/B 또는 A+B/A를 황금비라고 하며, 그 값은 대략 1.61803..입니다. 완벽한 비율로 알려진 황금비는 사실 수학적 정의일 뿐, 실제에 적용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황금비율을 지켰다고 알려진 여러 조각상, 건축물들은 믿음과 달리 실증 상에는 많은 오류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비너스상이나 다비드상이 황금비를 완벽하게 지킨 조각상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었지만, 실제 비너스의 비율은 1:1.555, 다비드는 1:1.535의 비율입니다.또한 파르테논 신전은 4:9 ≈ 혹은 1:2.25 비율로 만들어졌으며 수학적 황금비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즉 ‘미학적 안정성’, ‘과학적 인과관계’라는 말들은 사실 상 근거가 없는 말들이며, 단순 수식을 사회적인 인과 관계로 잘못 인식한 것으로 보여지는 것입니다.이것은 저의 사견이 아닌 역사상 수많은 과학자나 예술학자들의 회의적인 견해입니다. 모발이식에서 황금비를 활용하는 경우를 'Rule of third'라 합니다얼굴의 황금분할은 헤어라인에서 미간, 미간에서 코끝, 코끝에서 턱까지의 길이가 1:1:1이 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더 정확한 비율은 (헤어라인에서 미간까지의 거리)² = (헤어라인에서 턱끝까지) X (미간에서 턱끝까지 거리)인데 이에 대해 수학적 황금비를 접목시키면 헤어라인에 미간까지의 길이 : 헤어라인에서 턱끝까지 거리가 1 : 1.618이 되는 것이 황금비에 가장 가까운 얼굴입니다.앞서 말씀드렸던 이유로 이러한 수치는 실제상으로 큰 의미가 없으며 대부분의 경우, 미간에서 코끝까지의 거리가 코끝에서 턱끝까지의 길이보다 짧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 남성의 평균적인 헤어라인 높이는 6.5 ~ 8.0cm인데 실제 헤어라인을 교정할 시 이 범위 안에 있다면 적절한 높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단, 높이 뿐 아닌 이마의 굴곡에 따라 이 범위는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결국 중요한 것은 이러한 수치들보다는 수술을 받는 분의 needs를 고려한 집도의의 심미안입니다. 이 needs와 심미안 역시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는 요인인데,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수술한 티가 나지 않도록 하는 자연스러움'이 중요한 것입니다.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1. 황금비는 수학적 의미가 짙을 뿐, 실제 수술에서 큰 고려대상은 아니다.2. 모발이식에서 활용하는 황금비는 1:1:1의 비율이다.3. 중요한 것은 수술을 받는 분의 needs와 집도의의 심미안이다.입니다.이상으로 모발이식 시 얼굴의 황금비에 대한 고찰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압구정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맞춤가발 포토후기

탈모의약품 포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