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대다모

의학 커뮤니티 9년 연속

랭키닷컴 1위 커뮤니티

21년간 기록된 33,203개의 모발이식포토평가,
792,801건의 탈모고수들의 이야기

탈모 전문가 컬럼

전체 41
아보다트 카피약 다보다트? 탈모 카피약의 차이와 부작용은?
아보다트는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DHT의 생성을 90%까지 감소시켜 탈모를 예방합니다. 아보다트는 개발되었는지 20년이 지나 특허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다른 제약 회사들이 카피약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피약을 만들어 시장에 시판을 하려면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식약청 허가를 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생동성 시험(bioequivalence test)입니다. 생동성 시험이란 약의 효과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보는게 아니라 오리지날 약의 주성분(주성분의 안정화나 보존기간을 위한 부가 첨가는 다를 수 있음)이 인체내에서 어느 기준(90% 정도) 이상이 되면 인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생동성 시험을 통과하여 카피약으로 시판을 한다고 해도 오리지날 약과 효과나 부작용이 조금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오리지날 약들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오랫동안(20년 이상) 축척 된 효과나 부작용의 사례가 많이 쌓여 약의 신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다보다트의 경우 이미 2018년에 시판을 하여 4년 정도의 효과나 부작용 사례가 충분히 쌓여 있기 때문에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간혹 해외 직구 형식으로 탈모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탈모약의 주성분이 같다고 효과나 부작용이 오리지날과 꼭 같은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탈모약을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에 관한 오해와 진실(남성형 탈모에서 두타스테리드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부산점 김지석 원장입니다.남성형 탈모(Male Pattern Hair Loss)에서 탈모약 복용은 이제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부작용에 관한 막연한 두려움도 이제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으며, 환자들의 탈모약에 관한 이해도 역시 높아지는 것을 진료 현장에서 경험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회원들 간에 “엠자에 효과 있는 약은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이다.”혹은 “엠자에 효과 있는 약은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이다” 와 같이 의견이 갈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타스테리드과 피나스테리드 두 약물 중에 과연 어떤 약이 엠자 탈모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참고할 논문은 21세에서 45세 남성 4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Randomized Controlled 논문입니다.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준이 높은 연구 결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타스테리드 0.5mg 을 먹는 군과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는 군으로 나눠서 임상 시험이 진행되었는데요각각 12주와 24주 후에 전문가들이 사진 전후 사진을 보고 변화가 없으면 0점, 탈모 개선 시 정도에 따라 1점, 2점, 3점(가장 많이 탈모가 개선된 점수)을 부여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점수가 높을수록 탈모가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수리 탈모의 경우 두타스테리드과 피나스테리드 모두 개선이 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개선 정도는 두타스테리드의 승리입니다.엠자 탈모의 경우 정수리보다 수치 차이가 많이 납니다. 특히 12주 복용 후에는 두타스테리드의 엠자 탈모 개선 수치가 피나스테리드보다 많이 높습니다. 다만, 24주가 되었을 때 두타스테리드와 피나스테리드 탈모 개선 수치는 격차가 줄어듭니다.결론적으로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두 약은 모두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를 개선합니다.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Type 1 5알파-환원효소를100배 이상 억제하고 Type 2 5알파-환원효소는 3배 이상 억제합니다. 이렇듯, 5알파-환원 효소를 억제하는 힘이 센 두타스테리드는 정수리 탈모와 엠자 탈모모두에서 피나스테리드보다 탈모 개선 정도가 우월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그렇다면, 탈모인 모두는 두타스테리드를 처음부터 복용해야 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탈모가 진행되는 속도와 탈모의 중등도에(Norwood Grade) 따라 지혜롭게 약물 선택을 해야 합니다.만약 피나스테리드로 탈모가 충분히 억제된다면, 피나스테리드를 드시면 됩니다. 피나스테리드를 꾸준히 6개월 이상 복용해도 탈모 진행이 계속된다면 두타스테리드로 약물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담당 의사의 전문적인 소견과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주치의와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합니다.오늘 칼럼을 통해서 탈모약에 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부산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맞춤가발 포토후기

탈모의약품 포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