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수다방

1998년 개설되어 2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다모의 뿌리깊은 탈모커뮤니티 대다모의 우리들의 이야기게시판입니다.

탈모와 관련된 자유로운 글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지난주 코멘트랭킹

노라바365
탈복
GSk연질
감나무체염
갓마크
김콩식
미나리왕
Kellin
바이타민C
오메가153

[고민상담] 탈모약 고민중입니다 ㅠ

처음에 프로페시아 3개월 처방받아 먹었을 때 효과가 있었는데 부작용으로 왼쪽가슴에 멍울이생기고 통증이왔습니다.
그래서 탈모약을 바꿔보자해서 모나드정으로 바꾸고 3개월이 지났습니다.
지금은  멍울도 사라지고 통증도 사라지더라구요.
근데 문제는 머리가 프로페시아 먹었을때보다 효과가 적고 더 빠지는것같아서 고민입니다..

1. 같은 성분인데 부작용이 이렇게 차이가 날수있나요?

2. 곧 약을 재구매해야하는데 프페로 구매하면 부작용이 또 나타날까요?
    모나드랑 프페 사이에서 너무 고민이네요 ㅠ
☞ 여러분의 성의 있는 댓글 하나가 작성자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


2020-12-04 (금) 20:27 1개월전
같은 피나스테리드 1mg 제제이니 이론상 99퍼센트 이상 같은 효과가 있다고 봐야 옳습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카피약이라도 기술력 딸리는 데서 좀 허술하게 만들면 간혹 효능에 차이가 약간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긴 한데 듣고 허허 웃으며 넘긴 적이 있습니다. 근데 설사 그렇더라도 중외신약이 어디 뭐 동네 조그마한 연구소도 아닌데 그럴 가능성은 사실상 0퍼센트라 보아야죠.

  저는 복용기간에 단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페 3개월가량(부작용이 있으셨다고 했으니 3개월치도 채 안드셨을 수도..?), 모나드 3개월 드셨으니까 아직 6개월도 안 드셨습니다. 사실 무슨 약을 먹어도 탈모증엔 통상 6개월~1년 이상은 봐야 뚜렷한 효과가 관찰됩니다.
 그 짧은 기간에도 같은 계통의 약을 바꿔드셨는데, 프페는 약효가 좋은데 부작용이 있고 모나드는 반대더라를 확정짓는 게 사실 어불성설인 겁니다. 차라리 피나가 부작용도 있고 효과가 들쑥날쑥이니 아보로 먹어야지! 하면 참을성은 없어 보여도 얼추 근거는 있습니다. (근데 그러고 보니 약을 바꿔보자 해서 의사분이 같은 피나성분의 제네릭을 준 게 재밌네요.. 유방압통은 분명 유효성분인 피나의 부작용 중 하나가 맞습니다. 프페와 카피약의 차이는 피나성분을 제외하면 그냥 알약의 형태를 만드는 부산물의 차이일 뿐일 텐데요.. 이 부분은 저도 의학도가 아니니 혹시 가시면 무슨 의도였는지 한번 물어봐주세요.)

  그러니까 결론은 뭘 드셨든지 간에, 팩트는 피나 1mg만을 꾸준히 드신 겁니다. 초기 3개월가량 프페 먹었을 때 느낀 부작용은 프페가 아니라 엄밀하게 말하면 피나 성분의 부작용이며, 복용 초기 두세달간 부작용이 집중되어 나타나는 피나의 특성상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이후 더 복용했을 때 아무 이상이 없었으니 이건 몸이 피나의 작용에 잘 적응했다는 얘기가 됩니다. 근데 그 시기가 하필 모나드로 교체한 시기와 맞물렸던 거죠. 효과가 다른 것 같다고 느껴지신 것은 심리적인 요인이 큽니다. 말씀드렸다시피 같은 성분의 약을 드신 것이고, 효과를 비교하면서까지 드셨다기엔 너무나 짧은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진짜 결론은.. 그냥 싼 거 드세요. 마음 편하게 먹으시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2020-12-09 (수) 08:50 1개월전
          
          
2020-12-09 (수) 09:21 1개월전
               
               
2020-12-09 (수) 19:41 1개월전
4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40 글자 이하 작성시 포인트 미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