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전문가컬럼

칼럼게시판입니다.

탈모약의 종류와 효과는?

탈모약의종류와효과는

탈모약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미녹시딜, 조합약의 특징과 복용 시 주의 사항.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여러 탈모 관련 제품이 1,000만 탈모인의 눈을 현혹합니다.    

마치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 탈모 증상이 호전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도록 만들지만 이왕이면 하나를 먹어도 자신에게 맞는 우선순위의 약을 포함해야 하며, 부작용이 덜 한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사용이 간편한 것이 장기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탈모치료를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피나스테리드 1mg은 1997년 미국 FDA에서 남성 안드로젠 탈모치료에 대해 승인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형 탈모에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성분으로, 5-AR(alpha-reductase)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5-AR는 탈모의 원인 물질인 DHT(dihydrotestosterone)의 생성에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이 억제되므로 탈모 진행을 멈추게 하는 원리입니다. 

작은 정제 형태로 되어 있으며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매일 일정한 시간에 1회 복용합니다. 약 복용 시 전립선 특이항원(PSA) 수치가 약 50%가량 감소하므로 건강검진 시 주치의에게약 복용 사실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여성에게 사용 금기 약물이고, 약 복용 중에는 헌혈을 해서는 안되며, 1달간 약을 중단하면 헌혈이 가능합니다.


 2.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 

전립선 비대증 치료와 탈모치료 목적으로 동시에 승인받은 약 입니다. 

두타스테리드는 ‘type I, II -AR’ 모두 억제해 비교적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피나스테리드 약물에 치료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두타스테리드로 치료 시 대부분에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고돼 현존하는 남성형 탈모 치료제 중 가장 효과가 좋은 약입니다. 하지만 피나스테리드에 비해 부작용 발생 빈도가 약간 더 높다는 연구도 존재하므로 약물 선택에 있어 주치의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오리지널 약물은 연질캡슐 형태로 복용 후 이따금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근 정제 형태의 복제약이 시판되었습니다. 


3. 미녹시딜(minoxidil) 

경구용 미녹시딜은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 사용 되어 왔습니다.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발견되었고 바르는 형태의 미녹시딜은 탈모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아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용액은 남성용, 3% 용액은 여성용으로 사용하며 하루 2회 탈모 영역에 도포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비교적 최근 시판된 폼 형태의 미녹시딜의 경우 5%로 남녀 공용 사용이고 남자 2회 여자 1회 사용하도록 돼있어서 비교적 여성들이 사용하기 편한 약도 널리 사용 중입니다. 

첫 사용 시작 약 1~2개월 후부터 쉐딩(shedding)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평소보다 모발 탈락하는 양이 많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일시적 현상이므로 지속 사용하다 보면 수 주 내에 안정됩니다. 일반 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한 약이지만 되도록 정확한 경과 체크가 가능한 의료기관의 진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조합약

최초의 남성형 탈모 치료제 프로페시아가 출시 당시부터 현재까지도 가장 고가의 탈모약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전립선 비대증 치료약과 성분이 동일하다 보니 금액 문제로 전립선 비대증 약(5mg)을 4분할해 복용하기도 합니다. 

거기에 이뇨제, 항고혈압제 등을 추가 조합해 처방하는 곳이 생겨나며 조합약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고, 현재도 많은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뇨제와 항고혈압제의 발모 효과는 본연의 기능이 아닌 부수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처방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장기적인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수년 전 피나스테리드에 대한 특허가 풀리고 국내 제약사에서도 동일 성분 약을 많이 만들고 있어 비용 부담이 많이 줄었고, 조합약 중에서도 사실상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피나스테리드이므로 장기간의 데이터가 축적된 단일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유하는 바이며, 조합약을 복용하신다 하더라도 탈모치료에 승인된 약물만을 병합해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남성형 탈모의 치료를 고민한다면 위의 약물의 병행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관리나 민간요법 등의 방법에 관심이 간다 하더라도, 일단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와 상담 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컨디션과 탈모상태와 관련 약물치료를 시작하고, 그 외 추가적인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 포토&후기

1 / 8
모재성

모재성 12개월차 후기입니다. 첨부된 사진은 12개월차때 사진인데요. 정면 사진은 없고 정수리 동영상만 있어서 해당 영상 스크린샷을 첨부했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은 18개월차네요. 정수리는 만족하는데요. 정면은 흠.. 상담을 받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조회수20820
댓글9
모모성형외과의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후기 남깁니다. 수술하고 절반 넘었습니다. 정확히 7개월 됐습니다. 다른 분들 후기 많이 봤는데 대부분 분들이 7~12개월까지는 거의 안정기라 크게 변화는 없다고 하네요 저도 7개월인데 암흑기도 지났고 밀도도 꽤 만족스러운데 보시기 어떤가요?? 경과보러 병원 갔을때 원장님은 잘 생착됐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식 초기랑 암흑기때는 이식한 티나기 때문에 머리 계속 내리고 다니고 조금 신경 쓰였는데 이식모들 길어지니까 요즘은 크게 신경 안쓰입니다. M자는 역시 모발이식이 답이네요 수술도 수술이지만 역시 의료진 경력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병원 고를 때 단순히 유명한 병원 보다 의료진 개인 수술 실력을 잘 보고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전후사진 많이 참고하세요. 저도 진작 할걸 그랬어요 1년째 최종 경과 또 남기겠습니다.

조회수1014
댓글2
모션

엠자+정수리 2400모낭 딱지제거 후기 어제 수술부위에 딱지제거 하고 왔습니다. 원레 오늘 병원에 가서 받아야하는데 어제 쉬는날에 다녀왔습니다 하루 일찍가서 그런지 제대로 딱지가 다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혼자 할 수 있다고 하니깐 병원에서 알려준방법으로 몇일 간 혼자 해볼 생각입니다.

조회수200
댓글0
부산 리즈모

안녕하세요 ~ 예전에 미용실을 가서 포마드 하려다가 미용실 쌤이 앞머리를 까더니 M자가 좀 심해서 하면 안이쁠것같다고 비추천을 해주셔서 그뒤로 계속 신경쓰고 스트레스를 받다가 작년에 수술을 진행 해서 벌써 1년이 되었네요 다른 병원에서 모발이식을 진행했었는데 머리가 하나도 안나서.. 후기 사진 위주로 많이 알아봤는데 리즈모가 제일 제가 원하는 디자인이더라구요 비절개라서 통증이 거의 없다는점도 선택에 비중이 컸네요 병원 처음갔을떄 긴장하기도 하고 아무런 지식이 없으니 혼자 쭈뼛쭈뼛거렸는데 간호사 분들이 너무 잘챙겨주시고 해서 감사했어요 원장님 또한 제가 궁금한게 너무 많아 이것저것 계속 질문하고 했는데 한번도 귀찮아 하지 않으시고 제가 이해 할수있도록 친절하고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후기에 적혀 있는대로 비절개방식이라 통증은 거의 없었어요 또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없어서 전 다음날 부터 모자 쓰고 외출 하고 다녔네요 사후관리도 걱정 많이했는데 제가 조금만 노력하면 병원에서 계속 챙겨주셔서 어려움 없이 관리 했어요 그래서 지금 이렇게 건강한 모발들이 자리 잡고 자라날수 있었던것같아요 헤어라인 마음에 들게 자연스럽게 잘 자라나서 만족합니다. 모발이식 고민하고 계시면 저는 하루라도 빨리 수술 하는거 추천드려요 !

조회수337
댓글0
모디헤어플란트의원

어제 모디헤어플란트에서 모발이식 수술하고 왔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아파 보이는데 실제로는 모발 채취한곳이 살짝 욱신거리는 거 빼곤 괜찮네요ㅎㅎ 아직 뭘 알 수 있는 시기는 아니지만 기록용으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수술 당일 겁 많이 먹고 갔는데 수면마취 짧게 하고 마취해 주셔서 고통을 느낄 새가 없는 점이 좋았습니다 모발채취 할 때 넷플릭스 볼 수 있게 해 주셔서 일부러 더글로리 안 보고 갔는데 워낙 자극적인 내용이라 시간도 금방 가더라고요.ㅎㅎ 채취 다 하고 몇 분 있다가 이식수술 시작했는데 모 수 하나하나 체크할 수 있어서 믿음이 갔습니다 후기 보면 몇 모 수술했는지 확실히 체크 못하신 분들이 꽤 있으시던데 심적으로도 모 수 셀 수 있는 병원으로 가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오늘 샴푸랑 관리하는 방법 알려주신다고 하셨는데 시간 지나면서 어떻게 되는지 최대한 기록으로 남겨보겠습니다 디자인 잡아 주신 대로 잘 심어 주신 것 같아서 지금까진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ㅎㅎ

조회수706
댓글2
모아트

모아트 에서 수술 받았습니다 . 1300모낭 정도 심었구요 원장선생님 상담선생님 간호사선생님들 모두 친절하십니다. 한숨도 못자고 지방에서 올라와서 수술받았는데 편안하게 수술 받을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너무 감사 했습니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조회수40531
댓글20
모다올의원

탈모약을 먹으며 진행은 멈췄지만, 바람이 많이 불거나 운동을 하면 머리에 빈곳이 많이 보여 모발이식을 결정했습니다. 처음 상담받아본 곳이지만 이미 좋은 후기들을 많이 접해서 가장 먼저 상담을 받으러 갔습니다. 실장님,원장님 모두 친절하고 설명을 잘 해주셔서 바로 수술 예약을 잡았습니다. 수술당일날 긴장이 많이 되었지만, 원장님과 간호사님들 덕분에  수술은 자고 일어나니까 끝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9일밖에 되진 않았지만 관리 잘 해서 몇개월 뒤에 다시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339
댓글0
한나이브모발이식센터

안녕하세요. 모발이식 수술 받고 후기 남겨봅니다. 유전 탈모로 앞머리가 모두 없어졌습니다. 탈모가 처음 시작되고부터 관리를 따로 하지는 못했습니다. 약도 먹을 수 있었지만 귀찮다는 이유 하나로 이상태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요즘 주변에 봐도 모발이식 한 사람들이 점점 많아져 저도 수술을 결심하게 받게 됐습니다. 비용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커서 절개로 선택했습니다. 수술전에 비용때문에 걱정 많이 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무작정 비싼건 만은 아니라 비교적 마음 편하니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뒷머리를 짧게 자르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조금 남아도 문제 없을 것 같고 병원에서 사진 보여줬는데 심하게 흉터가 남지 않더라고요. 모발이식으로 꽤나 이름난 병원이고 오래된 병원이니 걱정은 없습니다. 상담부터 수술까지 원장님 한분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머리 잘 자라게 응원해주세요.

조회수3165
댓글6
광주 압구정모비앙의원

광주 압구정모비앙 5개월차입니다 기존모발과 밀도차이가 있으나, 바람이 불어도 이젠 괜찮습니다

조회수11034
댓글10
클리어의원

어제 수술했습니다. 저는 6년전에 대구 상담투어를 한번 돌아보니 절개는 하기싫고 비절개는 너무 비싸서 포기했었습니다. 6년이 지나는동안 탈모는 계속해서 저의 큰 스트레스였고 자존감 하락의 원인이였습니다. 그래서 대다모 견적보기로 의뢰를 했고(닉넴 석*) 12건의 결과를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클리어에서 수술을 하게 됏습니다. 클리어 결정 이유는 합리적인 비용과 원장님의 경험이였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시드라구요. 블로그를 다 정독했습니다.실장님도 친절하시구요ㅎ 수술은 대량이식이라 8시부터 시작했습니다. (지방이라 새벽 3시부터 준비했다는ㅠ) 조금 늦은 8시20분에 도착해서 환복하고 디자인하고 수술진행했습니다. 원장님은 헤어라인을 더 내리기를 추천하셧지만 전 이대로가 좋아 양 옆만 매꿔달라고 했습니다. 9시에 간호사가 두분 더 오시고 수술은 순조롭게 진행..... 되면 좋으나 제 모낭이 꺽여있어서 바르게 만든다고 5시간 40분 이상 엎드려있으니까 미칠거같아서 원장님께 그만 뽑고 이식하자고 말씀드렷습니다ㅠ 중간중간 원장님과 간호사님들의 격려로 그나마 5시간 40분을 버틴거 같습니다. 어젠 진짜 미치는지 알았어요. 새벽부터 준비하고 장거리이동하고 한 자세로 가만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암튼 그렇게 수술을 마쳣고 이제 풍성해지길 기다려봅니다ㅎㅎㅎ 자라나라 머리머리ㅠ 주기적으로 후기 올리겠습니다.

조회수342
댓글0
다나

10일차부터 지문샴푸 시작해서 3일간 각질, 딱지 조금씩 제거했습니다. 딱지는 거의 다 떨어졌고 각질은 아직 좀 남아있네요. 디자인 너무 마음에 들어서 이대로 자라주면 좋겠지만 차라리 암흑기 빨리 오고 빨리 끝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조회수907
댓글3
디에이성형외과

저 진짜 수술하기 전에 엄청 고민했었는데 그래도 지금 보니깐 하길 너무잘한거 같아요! 병원은 총 3곳 추려서 다녀왔어요 후기 위주로보고 상담후기도 읽어보고...! 요새 병원이 너무 많아서 추리는것도 일이더라구여ㅠㅠ 그래도 상담을 직접 받아보면 느낌이 오는 병원이 있네요! 우선 원장님이 자신감이 매우 많아서 신뢰도 갔고 과잉진료나 무조건 많이 심으라는 분위기도 아니였고 몇모는 여기에 몇모는 여기에 다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더 믿음이 갔습니다~! 그래서 저는 총 2500모 나왔습니당 그리고 또 중요한 부분이 가격이져~!? 꽤 합리적이고 비싸단 느낌은 전혀없었어요! 그리고 진짜 여기는 사후관리가 진짜 잘되어있어요 대기하면서 비디오 같은거 틀어주는데 두피관리만 5가지?들어가고 샴푸랑 마사지 이렇게 있더라구여 그래서 저거는 돈내고 받을만하다 생각해서 지금 좀 고민입니다ㅜㅜ수술하는데 오래걸리고 한번 받을때 제대로 관리하고싶은맘.. 회원님들은 어떻게 관리하시고 계시나요? 어쨌든 지금 아직 불긴하지만 디자인도 맘에 들고 많이 흉하지 않아서 만족중입니당!

조회수279
댓글0
모먼트의원

모발이식 후 탈모약 잘 복용하며 지낸지 8개월 조금 넘었습니다 경과 확인하러 병원 다녀왔는데 현재도 만족스럽지만 앞으로 12개월까지 남은 3개월동안 더 밀도있게 채워질거라고 말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ㅋㅋ 2400모 이식했고 비절개 히든컷으로 했습니다 앞으로 3개월 남았으니 3개월 뒤에 다시 글쓰러 오겠습니다

조회수28898
댓글10
뉴헤어

비절개 모발이식 2500모낭(5000모) 7일차 후기 입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황이었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이십 대 초부터 머리를 밀고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삭발한 김에 두피 문신도 받았었고요 시간이 지나 모발을 점차 탈락하게 되었고 삭발을 하다 보니 두피 문신을 받은 티 또한 점점 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 한국 사회의 삭발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와 인식들도 많아 수술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김진오 원장님께 상담을 받았습니다 친절하게 상담해 주셨고요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믿음이 갔습니다 수술은 생각보다 힘들지 않았습니다 처음 마취 주사만 참으면 그 뒤론 졸기도 하고 넷플릭스도 볼 만큼 편안한 수술이었습니다 붇기와 얼얼함은 있으나 생각했던 만큼의 통증은 아니네요~ 더 이상 삭발하지 않고 머리 기르고 다니고 싶네요 암흑기도 잘 넘기고 꾸준히 치료 및 케어 받으면서 모발이 많이 자라나길 기대해 봅니다~

조회수303
댓글0
참닥터모발이식의원

정수리 정중앙으로 부터 가운데가 파이고, 퍼져서 앞부분까지 탈모였습니다. 심해진 탈모로 여러 불편함은 괜찮았지만, 하락된 자존감은 감당이 안되더라구요.. 좋아지고 싶다는 희망으로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수술을 잘하는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 이었는데, 심사숙고해서 몇곳을 알아는 봤지만 결국 1순위로 생각했던 곳에서 받았습니다. 의사 1명과 간호사 4~5명이 모두 저에게만 집중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수술했습니다. 고단한 과정이었지만, 성공적인 모발이식 수술과 더불어 최근에는 득모와 함께 생긴 드라마틱한 변화를 느끼며 지내고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로 염려하고 계신 분들은 꼭 상담과 수술 받으시길 권합니다!!

조회수298
댓글1

우리동네 모발이식 병원 지도

탈모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