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의원치료/지루성/원형탈모/아토피 FORUM

[지루성피부] 지루성 두피염 90% 이상 호전되면서 얻은 두피염 관리법 써봅니당

지루성 두피염의 거의 반년~1년동안 방치하다 2개월전부터 피부과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병원 가서 두피 현미경으로 두피를 보니 상태가 말이 아니더군요...각질에 기름에 두피 자체가 약해져서 혈관까지 다 보이고..
왜 빨리 병원에 가지 않았을까 후회스럽더군요

마음 다잡고 피부과 다니면서 빡세게 관리했더니 현미경으로 봐도 깨끗해진 게 눈에 보이더군요
의사선생님도 이정도면 거의 일반적인 두피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하고 말이죠
지루성두피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을거같아 관리했던 방법을 써봅니다

병원에 가서 두피염 확인, 진단 받으면 두피염 샴푸, 먹는 약, 바르는 약 등 제대로 챙겨야 하는 것은
당연한 거니 넘어가겠습니다


------------------------------------------------------------


1. 처방받은 샴푸형 약제나 지루성 두피염 샴푸로 깔끔하게 감는 것이 중요합니다.
샴푸를 손으로 문질러 거품을 낸 다음 손톱이 아닌, 손가락 지문으로 마사지하듯 두피의 지루성 각질제거와 샴푸가 골고루
잘 도포되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1분도 안된 상태로 샴푸를 씻어내지 말고, 최소한 두피 마사지 및 각질제거를 2~3분 하고 씻어내 줍니다.
3분을 계속 마사지하기 힘들면 2분 마시지 후, 1분은 가만히 내버려 둔 다음 씻어내면 됩니다.
때를 밀 때와 같다고 보면 되는데, 때를 밀때 물로 제대로 불리지 않으면 시원하게 밀리지 않죠.
두피도 마찬가지로 샴푸로 1분도 안하고 헹구면 겉에 묻은 먼지나 약간의 각질정도만 제거될 뿐입니다.
귀찮더라도 손가락 지문부분을 이용하여 적당한 강도로 2~3분 제대로 닦아주세요.



2. 머리를 감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리는 것도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1번 방법으로 머리를 다 감고 수건으로 적당히 물기를 없앤 다음 드라이기를 이용해 머리를 말려주기 시작합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머리를 말릴 때에도 손톱으로 긁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보통 드라이기는 뜨거운 열기, 중간 열기 , 찬 바람, 혹은 뜨거운 열기, 찬바람으로 구성된 것들이 많은데
만약 중간 열기의 바람이 없는 드라이기면 3단 조절이 가능한 걸로 새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두피가 뜨겁지 않을 정도로 드라이기를 떨어뜨린 상태로 중간 열기의 바람으로 머리카락의 겉을 말려줍니다.
머리카락 숱이나 길이에 따라 마르는 정도가 다르지만 저는 3~5분정도 하면 어느정도 겉 머리카락이 마르더군요.

*2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겉 머리카락이 어느정도 말랐다면 이제 찬바람으로 바꾼 후 두피 가까이에 가서 두피와 안쪽의 머리카락을 말려줍니다.
찬바람으로 하면 열로 인한 두피 트러블이 없습니다.
두피를 한 단씩 들어올리며 두피 내부에 물기가 없게 사이사이 깔끔하게 말려줍니다.
저녁에 잠들기 전이라면 특히 더 물기가 없는지 주의하며 말려줍니다.
이 작업은 시간이 많이 들고 귀찮긴한데 정말 중요합니다.
찬바람을 이용해 두피 내부를 깔끔하게 말려줍니다.



3. 베개 및 침구류 세탁
지루성 두피염이 있던 분이라면 베개, 이불 등 침구류에 지루성 각질이나 균이 묻어 있을 확률이 매우 큽니다.
침구류 자체의 주기적인 세탁이 어렵다면 최소한 베개나 베개피는 주 단위, 3일 단위로 교체 및 세탁하며 써줘야 합니다.



4. 불규칙한 생활 및 식습관 개선
이건 긴 글이 필요없이 간단하지만..여러 요인들이 겹쳐 실천하기가 좀 힘들긴 합니다. 그래도 개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잠을 불규칙적으로 자거나 짧은 시간만 잔다면 일정 시간에 충분한 시간을 자면 되고,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위주로만
먹던 식습관이라면 신선한 채소와 육류를 밸런스있게, 기름진 음식은 줄여가면서 먹으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치킨을 먹더라도 생 양파, 생 당근, 양상추 같은 것들과 같이 먹습니다.
평소 밥을 먹을 때도 야채, 고기, 밥의 밸런스를 맞춰서 먹는 편이기도 하구요.


------------------------------------------------------------


저는 위 방법들을 피부과에 다니기 시작한 다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관리 제대로 한지 2주차 이후부터 좋아지는 게 확실히 느껴질 정도로 두피염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분명 시간도 많이 들고 귀찮은 작업들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는 만큼 두피 상태가 좋아짐이 눈에 보이니 기분도 좋고 상태도 호전되니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모두 깔끔한 두피가 됐으면 합니다.

2021-06-12 (토) 23:25 10일전
     
     
2021-06-13 (일) 17:39 9일전
2021-06-13 (일) 19:23 9일전
     
     
2021-06-22 (화) 17:20 11시간전
새글
2021-06-22 (화) 17:11 11시간전
새글
     
     
2021-06-22 (화) 17:21 11시간전
새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