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탈모로 인해 머리숱이 적어졌다기보단 선천적으로 모발수가 가늘고 적으며 이마가 매우 넓었습니다만 머리를 내리고 손질을 하면 크게 문제는 없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숱이 적어 스타일을 내는게 너무 어렵고 한정되 있었습니다. 욕심이 생겨 2015년 2월에 대구 반월당에 위치한 ㄷㅂㄹ 병원에서 모발이식 4000모 수술을 받았습니다. 정수리보충과 이마헤어라인을 내리고 좁히는 방향으로 하였습니다.
이병원은 절개식으로만 수술을 하며 다른병원에 비해 많은양의 수술을 권하는 편이였습니다. 많은 양을 이식하여 효과를 많이 보자는 스타일이였습니다. 수술과정은 크게 문제가 없었으며 개인적으로 절개와 봉합시 통증을 많이 느꼈지만 그건 개인차가 있으니 다른 분들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수술전 상담은 대표원장님하고만 하였고 수술전까지 두분이 나누어서 이식한다는 사실은 듣지 못하였는데 수술하는 과정에서 다른의사분 한분과 분담해서 이식을 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분담하신 의사선생님이 어떤분인지 경력이 있으신 분인지 배우시는 과정중이신지 그 분에 관한 정보는 전혀 없었는데 이식의 절반을 다른분이 한다는 점도 썩 좋진 않았습니다.
수술후 초기에는 담담히 기다리다 6개월 정도가 지나고 부터는 같은 경과에 대다모 다른 분들에 비해서 숱이 적은 편이라는걸 느꼈고 관리를 받을때 한번씩 이야기를 해보았지만 1년 때 까지는 기다려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14개월가량 되었지만 제가 기대했던 결과에 한참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정수리 부분은 전후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후두부 흉터부분도 다른분들에 비해 크게 남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흉터부분은 지금도 손으로 눌러보면 약간의 통증이 있고 붉으스름 합니다., 가장 중요했던 이마 헤어라인은 밀도가 낮아 듬성듬성한 편이며 바람이 불거나 이마가 보이는 상황에서는 미관상 보기가 안좋았습니다.
그리고 13개월 정도가 지난 이번 3월달에 마지막으로 1년차 경과를 확인하러 병원에 가서 원장님을 만나 경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원장님께서도 확인을 하시더니 제가 말을 하기도 전에 먼저 맘에 들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며 무료로 800모를 보충을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술 당시 후두부절개와 봉합하는 과정이 너무 통증이 심하고 힘들어 다시 수술은 엄두조차 낼수 없었던 생각이라 원장님께 수술과정도 힘이 들었고 보충수술을 한다고 잘된다는 확신이 서질 않아 고민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선생님께서는 800모 정도는 4000모 했을때 보단 수월할거라 하셨고 2차 수술은 실패하는 경우가 정말 없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고민된다고 하니 언제라도 보충해줄테니 하고 싶으면 병원에 오라고 하셨고 그렇게 상담을 마무리 하고 집에 왔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2차수술은 엄두가 안나고 확신이 서질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대로 아무 보상없이 넘어 가기는 억울하여 병원에 전화를 하여 직원분에게 일부라도 환불을 받을수 있냐고 물어보았지만 직원분은 as는 해드릴수 있드나 여태까지 환불을 해드린 사례는 없었다며, 제가 계속 말해 보았지만 했지만 결국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찾아가서 원장님께 환불을 직접요청해야 되냐 물어보았지만 오셔서 말씀드려 보라 하면서도 그래도 환불은 안될거 같다고 하더라구요.
그래도 다시 병원에 가볼까 했지만 솔직히 가봤자 일단은 안된다 하실거고 거기다 대고 제가 진상을 피우며 매달릴 성격도 못되서 전화를 끊었습니다.
병원 쪽에선 환불은 거절 하였으나 as를 적극적으로 권했고 그걸 제가 거절한것이니 대다모 공지에 있는 병원측의 적극적인 합의의사 표현이라고 봐야되는 건가요? 그러므로 실패사례에 글을 올려 병원측에 피해를 가면 제가 책임을 져야될 수도 있는건가요?
물론 이병원에서 이식한 다른분들은 결과가 만족스러울 수도 있고 병원측에선 똑같이 성의껏 수술을 하였지만 결과가 좋지 않으니 이런 글이 올라오는것이 억울할수도 있지만 아시다시피 저는 큰맘먹고 큰돈과 오랜시간을 투자한 건데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니 너무 답답하네요, 다른 분들도 저같은 상황이 안생기길 바라며 신중히 병원을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이글을 올립니다.
- 초진진료시 방문경로에 대다모 회원임을 밝히는것은 병원과의 관계에서 약자인 내가 보호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