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대다모 - 대한민국 1등 탈모 커뮤니티 대다모

10년 연속 1위 의학커뮤니티 탈모성지 대다모

22년간 기록된 58,951개의 모발이식 포토후기,
835,346건의 탈모고수들의 이야기

* 랭키닷컴 의학커뮤니티 분야 사이트 이용량 / 2015~2024
블랙포레 할명수

탈모 전문가 컬럼

전체 94
임신 준비 중 남성의 탈모약(피나스테리드) 복용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과학적 근거와 권고안
안녕하세요 압구정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남다우 원장입니다. ​ "탈모약 복용 중인데 임신해도 괜찮을까요?" 진료실에서 자주 듣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에게는 남편의 탈모약 복용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걱정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 특히 남성 탈모약은 여자, 특히 임신부에게 절대 금기로 알려져 있어 남편이 탈모약을 임신 전에 끊어야 하는 건 아닐까하는 우려가 생기기도 합니다. ​ 이번 칼럼에서는 FDA 공식 자료와 동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질문에 과학적으로 답해보겠습니다.     미국 FDA는 피나스테리드 제제(Propecia)의 공식 라벨에서 '피나스테리드는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금기' 라고 명확히 명시해놨습니다.   ​ 이는 남성 태아의 외부 생식기 발달에 필요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인데, 임신 중 여성이 이 약에 노출될 경우 요도하열(Hypospadias) 등 남성 태아의 외부 생식기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이 내용은 여성에 대한 금기이며, 남성 복용자에 대해 '복용 중단이 필요하다'는 공식 권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탈모약 복용중인 남성의 정액을 통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   <FDA finasteride label 중 발췌> ​ 실제로 하루 1mg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한 남성의 정액 내 피나스테리드 농도는 정액 1ml 당 0.26ng 이고, 평균 사정량이 5ml라고 가정하면 약 1.3ng 입니다. 이 미미한 양이 체내에 흡수되는 양은 더 적을 것입니다. ​ 사정량에 따라 편차는 있습니다만, 극단적 가정을 해보아도 정액을 통한 여성의 피나스테리드 노출량은 극히 미미하며 여성이 직접 경구 복용해야 발생하는 기형 유발 효과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 원숭이 실험 결과로도 안전성이 확인됐습니다.   ​ 임신 중 여성이 정액에 의해 노출될 수 있는 피나스테리드 농도보다 930배 높은 수준의 피나스테리드를 임신 중 원숭이에게 노출하여도 남성 태아의 외부 생식기 기형은 없었으며, 약 12만배 수준의 경구 투여 시에만 남성 태아 생식기 이상이 발생하였습니다. ​ 이처럼 현실적인 복용량과 노출량에서는 남성의 탈모약 복용이 정액 경로를 통해 태아에 영향을 주는 일은 거의 없다는 것이 과학적 결론입니다.     다만, 과학적으로는 안전하더라도 생명을 다루는 의료 영역에서는 항상 보수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 태아의 생식기 형성 시기(임신 7~12주 사이)에 어떤 극소량의 영향도 배제하고자 일부 의사는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일시적 복용 중단을 고려할 수 있다고 안내하기도 합니다. ​ 이는 과학적 위험보다는 윤리적, 예방적 차원에서의 권고에 가깝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완전히 다릅니다. 임신 중인 여성은 피나스테리드를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며, 깨지거나 분쇄된 정제에 접촉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 피부를 통한 흡수는 극히 제한적이지만, 이론적 위험성까지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FDA는 '정제가 파손된 경우 취급 금지'를 명확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한 줄로 정리하자면, 임신 준비 중 탈모약 복용은 남성에서는 복용 가능하고 여성에서는 금기입니다. ​ 그렇지만 임신 준비를 하고 있는 모든 부부들에게 이 시기는 아주 조심스럽고 중요한 시기입니다. 남성이 복용을 한다 해도 태아에게 끼칠 위험은 사실상 무시해도 될 수준일지라도 걱정이 된다면 짧은 기간 동안 중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임신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며 이번 대다모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압구정 맘모스헤어라인의원
모발이식 후 동반탈락이 생겼다면?
안녕하세요, 바람부는날에도 성형외과 박수호 원장입니다~~모발이식 후에 생길 수 있는 동반탈락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이식한 모발들은 수술 후 3~4주가 되면 휴지기 모낭이 되며 한 번 빠지게 되는데,그때 주변에 있던 이식하지 않은 모발이 같이 빠지는 현상을 동반탈락이라고 합니다. 동반탈락이 발생한 실제 사례를 보며 알아볼까요?​ 남자 M자 탈모 (24. 02. 23)위 환자분은 점점 심해진 엠자 탈모로 고민을 하고 있다가 따님이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하시는 걸 보고 수술을 결심하셨던 분이에요.정수리 쪽도 가늘어지고 있어서 같이 수술을 원하셨지만 정수리는 약만 잘 드셔도 될 것 같아서 탈모약 복용을 시작하면서 M자 탈모 부위만 수술하기로 했어요. 남자 엠자 모발이식 디자인 (24. 02. 23)가장 신경 쓰이는 엠자 탈모 부위를 채우고, 뒤로 밀린 측면 라인과 밀도가 낮아진 중앙 헤어라인도 다시 잡아 주는 디자인으로 이식하기로 했습니다. 남자 헤어라인 모발이식 수술 직후 (24. 02. 23)모발이 가늘어서 수술 후 뒷머리 숱도 적어 보일까 봐 걱정을 하셔서 절개법으로 진행했고,3500모 이상 채취되어서 경계 부위까지 충분히 이식할 수 있었어요. 엠자 모발이식 경과 10일 째 (24. 03. 04)이식 후 10일 째 실밥 뽑으러 오셨을 때입니다.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었다고 하셨는데 정수리 부위의 감각이 아직 덜 돌아왔다고 하셨어요. 수천 번의 이식을 하게 되니 이마에서 정수리로 가는 감각 신경에도 미세한 손상이 생겨 감각이 무뎌질 수 있는데요,대부분 한 달 전후로 좋아지게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절개 모발이식 흉터 10일째 (24. 03. 04)절개 부위도 연고를 잘 발라 주셔서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었고,통증은 수술 첫날 부터도 거의 없었다고 하셨어요.​...그런데 수술하신지 3주쯤 되었을 때 이식한 모발과 함께 원래 있던 주변의 모발들이 함께 빠진다고 연락을 주셨어요. 이식한 모발이 빠지는 건 각오하고 있었는데, 다른 부위에도 빠지기 시작하니 걱정이 되셨던 거죠.   모발이식 동반탈락, 수술 두 달 후 (24. 04. 30)​친동생이 10년 전에 모발이식을 받았는데 거의 하나도 안 자랐다고 하셨어요.그래서 더 불안하셨을 것 같아요. 자주 연락드리며 상태를 여쭤보고 무조건 다시 자랄 거라고 안심 시켜 드렸어요.  남자 모발이식 후 1년 (25. 02. 17)어느덧 1년이 지나서 최종 경과를 보러 오셨어요.암흑기 동안 빠졌던 이식모와 동반탈락 부위의 모발들도 왜 그렇게 걱정했나 싶을 정도로 잘 자랐죠?  남성형 탈모 수술 전후, 1년 경과 (24. 02. 23 → 25. 02. 17) 남성 엠자 모발이식 전후, 1년 경과 (24. 02. 23 → 25. 02. 17)​모발이식 후 한 달 즈음에 시작되는 암흑기는 이식한 모발이 빠지는 시기인데요,그때 이식 부위 주변에 있던 모발이 함께 빠지는 '동반탈락'도 생길 수 있습니다. 후두부 채취 부위 주변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요.흔한 부작용은 아니지만 아주 드문 일도 아니긴 합니다. (1년에 한두 번 정도 보는 것 같습니다)~동반탈락으로 빠졌던 모발은 3개월 후에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빠졌던 이식모가 자라는 시기와 같죠.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자랍니다. 암흑기와 함께 동반탈락이 생기더라도 그때는 마음이 좀 아프겠지만 걱정 마세요, 진짜 다시 자랍니다!​바람부는날에도박수호였습니다~​​​​※모발이식 후, 이 환자분처럼 통증, 출혈, 감염, 부기, 멍 등의 부작용이 없을 수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고, 보시다시피 감각이상이나 동반탈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람부는날에도 성형외과의원

맞춤가발 포토후기

탈모의약품 포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