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란 무엇인가?

Propecia는 미국 FDA에서 유일하게 인증된 탈모를 위한 유일한 경구투여 치료법입니다. 이 매일 경구로 1알씩 투약하여 치료하는 약입니다. 피네스테리드를 매일 1mg씩 섭취할 경우 남성형 탈모증의 주된 원인이 되는 호르몬인 DHT가 현저히 감소되어, 결과적으로 탈모를 정지시키거나 발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치료 후에는 개인에 따라 틀리지만 약 66%의 머리카락이 자라게 된다고 머크사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이 치료법을 행한 83%의 사람들이 2년이 지난 후에도 그들의 머리카락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Propecia는 탈모를 유발하는 DHT 남성 호르몬을 만드는 효소를 차단함으로서 효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남성에게만 효과가 있으며 여성에게는 기형아 출산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용군 2%에서 발기불능, 성욕감퇴, 사정량 감소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프로스카 : 피나스테리드가 5mg들어있는 전립선 치료제

프로페시아 : 프로스카의 부작용으로 발모가 되는것을 발견한 뒤 피나스테리드1mg으로 만든 대머리 치료제.
(프로스카와 기본 성분은 같고 피나스테리드 함량만 다르다)


피나스테라이드(Finasteride), 프로스카(Proscar), 프로페시아(Propecia)란?

프로스카는원래 남자들이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전립선 비대증 치료 에 사용하고 있는 치료제입니다.. 그런데 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던 사람들 중에서 부작용으로 머리털이 새로 나는 것을 보고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으며, 1997년 하반기에 미국 식품의학국(FDA)으로부터 남성형 탈모증 환자의 치료에 대한 약효와 안전성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Merck社가 개발한 Propecia는 피나스테라이드 1mg으로서 testosterone이 5α-dihydrotestosterone(DHT)로 바뀌는 것을 방지하는 5α-reductase의 저해제로서 발기불능, 성욕감퇴, 사정량 감소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으나 이 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대조군에서의 부작용 발현 정도에 비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어서 안전한 약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여성과 어린이에 있어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임산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서의 사용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호르몬 영향
제 2형 5α-reductase에 대한 선택적 억제제로 말초부위에서 testosterone DTH 전환을 억제시켜 혈청 및 조직에서의 DHT 농도를 현저히 낮춰줍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증 남성에게 경구용 finasteride 1mg 투여시 두피 및 혈청 DHT 농도가 감소됩니다.

치료 효과
1997년 하반기 미국 식품의학국(FDA) 승인 - 남성형 탈모증 1일 1mg 두피의 두정부와 전방 중앙부(anterior mid-scalp)에서 경도 내지는 중등도의 탈모가 있는 18-41세 남성(완전 탈모 제외)을 대상으로 최고 2년간 propecia를 투여하였는데. 양이마의 오목한 부위에서의 탈모(bitemporal recession)에 대해서는 평가를 하지 않았습니다. 2년간 propecia를 복용한 남성의 83%(vs 위약 대조군 28%)에서 두정부의 머리숱이 유지되거나 증가되었습니다. 초기 효과인 탈모 속도의 느려짐(덜 빠지는 것 같다)은 환자 자신의 평가에 의하면 3개월 경에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propecia를 복용한 남성의 66%(vs 위약 대조군 7%)에서 두정부 모발의 뚜렷한 재성장이 임상사진 평가에 의해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환자의 80%(vs 위약 대조군 47%)가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다. 투약 12개월째 부작용 Propecia I mg (N=945) Placebo (N=934) 정력 감퇴 복욕군 = 1.8% 위약 대조군 = 1.3% 발기부전 복용군 = 1.3% 위약 대조군 = 0.7% 사정 이상(주로 사정량의 감소) 복용군= 1.2% 위약 대조군 = 0.7% 성기능에 관련된 자세한 설문조사에 환자가 응답한 것이며, 성생활에 있어서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투약 1년 이내에 치료 성과가 없었다면 더 이상의 치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중단시 새로난 굵은 머리털도 6개월 내에 다시 가늘어지면서 짧은 솜털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이 약물이 탈모의 유전자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기사항
임신 : 임신중이거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서의 사용은 금지시켜야 합니다.. 만약 여성이 복용하게 된다면 5α-reductase inhibitors로서의 작용 때문에 테스토스테론→DHT로 전환되는데, 남자 태아의 외부 생식기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임신중에 이 약을 복용하거나 이 약을 복용하는 중에 임신이 된다면 남자 태아에게 잠재적 위험성이 증가될 것 입니다. 임신중인 쥐 암컷에 있어서 저용량의 finasteride를 투여한 결과 수컷의 외부 생식기 이상이 관찰되었습니다.

경 고
소아, 여성에서는 안전성이 규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성에 노출 - 남자 태아의 위험성 임신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이 약제를 부수거나 분말로 만드는 작업을 할 경우 이 약제의 흡수가능성 때문에 남자 아에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고 Propecia정은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서 정상적으로 이 약을 다룰 경우에는 부수어지거나 가루가 생기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 프로시아 복용사례 사진 >>

복 용 전 6개월 후 24개월 후
가장 높은 효과 15 %
중간정도 효과 31 %
미미한 효과 30 %
탈모 정지 33 %
탈모 증가 1 %